1. 일단 생계급여·기초연금·장애인연금 수급가구라면 별도의 신청을 할 필요 없다. 지원금을 받는 통장으로 돈이 꽂힐 것이다. 5월 4일 돈이 꽂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면 된다.
2. 1번의 수급대상이 아니라면 신청을 하여 꼭 재난지원금을 수령하도록 한다. 신청은 온라인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오프라인 신청은 마스크처럼 5부제 신청을 해야한다는 이야기도 있는 등 여러모로 번거로울 것이다.
3. 온라인 신청은 먼저 5월 4일 행자부에서 오픈하는 긴급재난지원금.kr 사이트에 들어가 자신이 얼마 받는지 조회를 해본다.(공인인증서 필요하므로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미리 발급)
4. 5월 11일이 되면 자신이 자주 쓰는 카드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재난지원금을 신청한다. 신청 후 2일 정도 후에 카드 포인트로 지급될 것이다. 이까지가 가장 깔끔한 방법니다. 지금 소개하는 5번, 6번은 아마 더 번거로울 것이고 최악의 경우 지원금을 본의 아니게 기부하게 될 수도 있다.
5. 4번의 방법을 할 여건이 안 되면 5월 18일부터 카드사 연계 은행창구에 방문해서 신청을 해도 받을 수 있다.
6. 5번의 방법도 할 여건이 안 되면 읍면동사무소나 지역금고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한다. 이것도 5월 18일부터이다. 이 경우 마스크처럼 5부제 수령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여러모로 많이 불편할 것이다. 그리고 이 경우에는 카드포인트가 아니라 지역상품권으로 받게된다. 언제 받게 되는지도 지자체 여건에 따라 좀 빨리 될 수도 있고 늦게 될 수도 있다.
덧. 온라인의 경우 세대주만 신청 가능하고 오프라인의 경우 세대주가 아닌 경우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 경우 각종 서류를 구비해 가야 할 것이다.